본문 바로가기


교육

관리자2009-11-05

꽃(花)

피자식물을 분류하고 동정하려면 생식기관의 형질에 크게 의존하는데, 따라서 그에 관한 기재용어는 대단히 중요하다. 꽃, 열매, 씨 등을 모두 생식기관이라고 한다.

꽃은 잎이 고도로 발달한 기관이라고 생각되며, 자방이 성숙하면 열매로 발달한다. 그리고 그 안의 배주(蘿珠)가 성숙하면 씨가 된다.

Organization of flowers

Complete flower

Accessary part (protection organ)
peduncle
floal bract
receptacle
glandular
calyx(sepals)
petaloid = perianth × naked flower
corolla(petals)

Essencial part
stamen- filament
anther(pallen) male flower
stigma female 〃
pistil – style
ovary(ovule)

Incomplete flower
Accessary part lacking flowers imcomplate
petal absent(apetalus flower)
petal and sepal absent
bisexual flower and monsexual flower
Essencial part lacking flowers incomplate
Stamen and pistil in separate flowers on the same
indviduals flowers
; monoecious species
Stamen and pistil in separate flowers on different individual
; dioecious species
polygamous

꽃은 수술 및 암술처럼 생식에 직접 관여하는 기관과 그리고 꽃받침 및 꽃잎처럼 생식에는 직접 관여하지 않는 기관이 함께 붙어서 모양새를 이룬다. 이 4가지 기관들이 발생되는 줄기 끝을 화탁(花托, receptacle)이라고 한다. 원시적인 피자식물은 화탁이 길거나 불룩하고, 즘 더 진화된 피자식물의 화탁은 약간 둥글거나 편편하다.

꽃 구조에서 잎이 변하여 이루어진 꽃받침은 가장 낮게 바깥쪽에 있고, 꽃받침 또는 수술이 변하여 이루어진 꽃잎은 꽃받침 안쪽에 자리잡는다. 꽃받침과 꽃잎을 합하여 화피(花被, perianth)라고 한다.

수술은 화피 안쪽에 위치하고, 암술은 맨위 가운데 부분의 화탁 위에 있다. 암술을 이루는 기본단위를 심피(心皮, carpel)라고 하며, 심피는 수술과 더불어 잎이 변한 것이다. 생식에 직접 관여하는 수술과 심피는 각각 소포자엽(小胞子葉, mjcrosporophyll) 및 대포자엽(大胞子禁, macrophyll)과 相同이다.

대부분의 꽃들은 꿀을 생산하고, 화분(花粉, pollen)을 옮겨주는 동물(주로 곤충)을 유인한다. 꿀을 생산하는 밀선(蜜腺, nectary)은 꽃받침, 꽃잎, 수술, 심피, 또는 화탁이 변하여 생기는 것이다.

꽃받침, 꽃잎, 수술, 암술, 이 4가지 기관을 모두 갖추고 있는 꽃을 완전화(갖춘꽃, 完全花, complete flower)라 하고, 그 중에서 일부가 없는 꽃을 불완전화(안갖춘꽃, 不完全花, incomplete f.)라고 한다.

특히 수술과 암술이 함께 있는 꽃을 양성화(兩性花, bisexual f., perfect f.)라 하고, 그 중에 하나만 있는 꽃을 단성화(單性花, unisexual f., imperfect f.)라고 한다. 수술만 있는 꽃을 수꽃(雄花, staminate f.), 암술만 있는 꽃을 암꽃(雌花, pistillate f.)이라 하고, 양자가 모두 없는 꽃을 중성화(中性花, neutral f.)라고 한다.

암꽃과 수꽃이 한 그루에 있거나, 양성화가 피는 식물을 자웅동주(雌雄同株, monoecious), 암수가 각기 다른 그루에서 피는 식물을 자웅이주(雌雄異株, dioecious)라 하고, 양성화와 단성화가 한 그루에 있는 식물을 잡성주(雜性柱, polygamous)라고 한다.

출처/현대 식물분류학. 2002. 이유성. 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