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작은 공간 큰 효과, 수직정원 기술 “급성장”
작은 공간 큰 효과, 수직정원 기술 “급성장”
자연식물원2023-03-08

수생재배 통해 쉬운 관리 및 비용 절감

렛그린 수직정원 (사진=렛그린 제공).jpg

수직정원 (사진=렛그린 제공)

 

실내정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작은 공간에도 식물을 가꿀 수 있는 수직정원이 주목받고 있다.

하루 평균 20~30㎏의 공기를 마시는 현대인들에게 사무실, 아파트, 지하상가, 도서관 등 환기가 잘 안되는 밀폐된 공간은 우울증이나 잦은 병치레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내에 정원을 조성하면 실내 환기와 초미세먼지 저감 등의 환경적 요인과 정신적인 요인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최근 한경대학교 스마트 가든 이용 효과성 검증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 가든은 뇌 혈류량이 2배 이상(153%) 감소해 피로가 해소되고 혈압 또한 감소돼 신체적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번 연구에서는 교감신경이 감소하고 부교감신경이 증가해 피로와 우울이 50% 이상 감소하고 의욕 및 활기가 100% 이상 증가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분석됐다.

하지만 건물 내부에 정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작지 않은 면적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직정원이 각광받고 있다.

수직정원은 벽면에 공기정화 식물을 조성해 미세먼지 및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온·습도 조절을 통해 쾌적한 환경 조성에 기여하며, 식재로 장식한 벽면을 통해 더욱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농촌진흥청이 수직정원이 조성된 책카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카페 내 수직정원이 조성되지 않은 곳의 초미세먼지가 14.6㎍/㎥인데 비해 수직정윈이 조성된 곳은 13.2㎍/㎥로, 9.4% 낮은 수치가 나왔다.

또한 이산화탄소 농도 역시 차이가 났는데, 수직정원을 조성한 공간이 531ppm, 미조성 공간이 557ppm으로 수직정원 조성 공간이 4.0% 낮게 나타났다.

이처럼 수직정원은 실내·외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흡착시켜 공기를 정화하고 실내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다양한 환경적인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역할에도 크게 도움을 준다.

이에 산림청은 지난 2020년부터 건물 내부에 스마트가든 및 수직정원 등을 조성한 실내정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스스로 실내정원을 가꾸고 관리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 실내정원 식물의 관리 및 공기정화 식물 목록 등을 수록하여 플랫폼을 구축해 놨다.

수직정원을 전문으로 하는 렛그린의 한철구 대표는 “수직정원은 실내공간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10%, 이산화탄소(CO2)는 4% 가량 낮춰준다”며 “공간 대비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건물 내·외부에 식물을 수직으로 세워 작은 설치 공간 대비 넓은 면적의 녹화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수직정원은 흙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관수 시스템을 통해 수생 재배를 하며, 유닛화된 심지화분 덕분에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또한 실내에 정원을 조성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을 통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 환경과조경 박형석 (asdf155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