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기후변화에 따른 숲의 변화
기후변화에 따른 숲의 변화
관리자2010-05-17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

원인 : 1900년 이후에 지구의 평균기온이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인간의 산업활동이 활발한 시점부터 상승폭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의 평균 기온의 상승은 인간의 산업활동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산업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대기오염물질의 농도가 증가하였다.
산업혁명 이후의 대기 중 가스성분(이산화탄소, 일산화질소 등)의 급격한 농도증가가 지구의 온난화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온실효과

대기 중에 있는 기체들은 물질에 따라 태양광선의 다른 파장을 흡수한다. 어떤 기체성분은 대부분의 태양광선의 파장을 잘 통과시키나 그 중 적외선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표로부터 방출하여 우주 공간으로 소실되는 에너지의 일부와, 대기로부터 직접 우주공간으로 소실되는 에너지의 일부가 대기 중에 어떤 기체 성분에 의해 흡수되면 대기 중에 에너지의 함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온 상승이 발생한다.
이것은 마치 온실의 유리나 투명한 비닐이 태양의 복사 에너지는 투과시키나 온실 내에서 방출하는 적외선은 통과시키지 못하여 온실 내의 온도가 높아지는 현상과 비슷하여 이를 온실효과라고 한다.
한편, 적외선을 잘 흡수하여 대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가스를 온실기체라고 한다.
대기 중에 포함되어 있는 질소, 산소 및 아르곤 등은 적외선을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 수증기와 이산화탄소가 지구에서 가장 대표적인 온실기체이다.
온실기체들은 태양광선으로부터 적외선을 흡수하는 정도가 서로 달라서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정도도 각각 다르다.

지구온난화의 영향

온실효과는 부정적인 의미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 본래 온실기체들은 지구를 일정하게 데워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지구 생태계의 존속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왔다. 그 동안 지구에 온실기체가 없었다면 현재의 온도보다 33 정도가 낮아졌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대기중의 온실기체가 과다하게 증가하게 되면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여 기상 전체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에 의한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지구 전체의 평균 강우량의 증가
  • 내륙지방에서의 토양 수분 증발량의 증가 및 건조화
  • 사막화 지역의 확대
  • 예상하지 못한 기상 재해 발생

이 뿐만 아니라 지구의 평균기온이 올라가면 바다에 있는 빙산이 녹게 될 것이고, 바닷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물이 팽창하여 해수면의 상승을 일으키게 된다. 해수면의 상승으로 육지 면적의 감소가 생기고, 해안선의 변화, 해수욕장 및 저지대의 침수, 농경지의 감소가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구온난화의 대책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염화플루오르화 탄소와 같은 온실기체의 사용 규제가 시급하고,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기체의 배출억제, 그리고 나무심기, 에너지 효율향상, 연료소비 억지 및 대체 연료 개발을 통하여 지구 온난화를 방지해야할 것이다.
지구 온난화는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토론 주제가 되어 왔다. 실제로 1988년부터 정부 간에 기후 변화에 대한 원인, 영향 및 대응에 관한 종합적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1992년 6월 리우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는 이산화탄소 등 온실기체의 증가에 따른 지구 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2000년까지 1990년 수준으로 감축을 권고하는 기후변화 협약을 채택하였다. 우리 나라는 1993년 12월에 이에 가입하였다. 1997년 12월에는 2008~2012년 간 온실 기체의 배출 총량을 1990년 대비 연평균 5.2%를 감축하되, 개별 국가별로 차별화시키는 ‘교토의정서’를 채택하였다.

산림파괴와 사막화

산림의 중요성

전 세계적으로 육지 전체 면적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는 산림은 냉대 침엽수림, 온대 낙엽수림 및 열대우림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체 면적의 30% 이상이 산림으로 이루어진 곳은 북미, 남미, 유럽 및 러시아 등이고, 그 외 지역은 30%보다 적은 면적이 산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림은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주어왔다. 사람들은 숲 속에서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산림은 휴식처로 적합하고, 각종 동물들의 서식처를 제공한다. 산림은 광합성에 의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함으로써 생태계 내에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산림에서 사람들은 목재, 식품, 각종 향신료나 약품을 얻어왔다.
산림은 수질, 대기 및 토양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삼림은 저수지와 같아서 비가 많이 올 때는 많은 물을 함유함으로써 토양의 침식을 막을 수 있고, 저장된 물은 식물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사막화에 의한 피해

산림의 남벌, 농경지 확대, 그리고 과다한 방목으로 산림이 파괴되면 산림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사막화가 촉진된다. 식물종은 잡초로 대체되고 토양은 점차 황폐화되어 간다. 사막화는 경작지 감소로 식량 생산량을 감소시켜 농촌 생활을 어렵게 하고, 그 결과 환경문제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일으킨다.

사막화의 대책

사막화 방지 대책으로서 가장 중요한 일은 전세계에 걸쳐 사막화의 진행상태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근본적으로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용한 토지 이용체계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이로써 황폐화되자 않은 토양은 보호하고, 황폐화된 토양에 대햐여는 토질을 개선하여 그 곳에서 서식하는 생물들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사막화에 영향을 받았거나 또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대해, 생장 속도가 빠른 콩과식물과 기타 식물종을 이용한 녹화면적을 증대시키고 조림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 생물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촉진하며, 그린벨트 지정을 통한 대규모 조림 사업 계획을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다.
목재를 연료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대체 에너지원의 이용을 증진시키고 에너제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 사회, 정부,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의 참여하에 토양, 수자원 및 작물관리 체계를 개선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우리 나라는 산림 녹화, 화학비료의 남용 방지 및 산업체로부터 발생되는 오염물질에 의한 토양오염 방지 등 사막화 방지와 관련된 시책들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막화 방지협약

사막화방지 협약은 심각한 가뭄 또는 사막화의 영향을 받는 국가(특히, 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1993년 5월~1994년 6월 중에 체결된 협약이다. 이 협약에서는 선진국들의 사막화 피해 국가에 대한 지원방안으로서 지식 및 기술의 제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나라는 1999년 8월 17일에 이 협약에 가입하였다.

 생물종 감소

생물종 다양성의 혜택

지구상에 존재하는 각종 생물 요소의 다양한 정도를 생물종 다양성이라고 한다. 현재까지 이름을 붙인 생물종의 수는 대략 140만 종이 넘고, 이름 모를 생물들을 포함하면 적어도 500만~3000만 종이 생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테면, 곤충과 다른 절지 동물 중에 알려지지 않은 종들이 많다. 어떤 곤충은 열대 지방의 나무 위에 서식하며 지표면으로 내려오지 않아 발견된 적이 없는 것도 있다. 깊은 바다에 사는 생물들은 높은 수압 때문에 장비와 인력을 투입하는 데 따르는 기술적인 문제로 아직 채집되지 못한 실정이다. 박테리아나 균류를 포함하는 매우 작은 생물들은 배양할 수 없고, 종을 식별하기 어려워 아직 이름이 붙여지지 않았다.
이러한 생물종은 다양한 서식처 안에서 생명을 유지하며, 유전적 다양성을 제공한다. 이 생물들은 서로 어우러져 삶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고, 사람은 그 고리 안에 한 부분을 이룸으로써 생존할 수 있다.

생물다양성(biodiversity) : 단순히 많은 종의 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 수준, 생물종 수준, 그리고 생태계 수준의 다양성을 포함하는 말이다. 이 중에서 특별히 생물종을 강조할 때 생물종 다양성(species diversity)이라 한다.

서식지 파괴와 파편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산림의 파괴와 개발로 인해 자연 서식지가 파괴되거나 분리 및 고립되는 파편화가 생기고 있다, 이로 인해 생물종이 감소되고 있다.
물고기를 포함하는 척추동물의 절멸 위험종, 취약종 및 희귀종의 67%가 서식지의 파괴와 파편화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다. 서식지 면적 감소와 파편화는 물리적 교란 및 기후의 변화를 일으켜 생물을 위험에 빠뜨린다. 또, 고립된 작은 개체군들 안에서 때로는 근친교배가 일어나서 유전자 다양성의 손실이 일어난다. 생물의 근친교배는 좋지 않은 열성유전자가 발현함으로써 멸종의 가능성을 높인다.
도시화는 서식지의 축소, 파편화, 그리고 고립의 과정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또, 농업이나 목재 생산 및 축산을 위해 많은 자연 서식지가 파괴되고 있다. 방화, 습지의 배수, 초식동물의 도입에 의한 식생 훼손 같은 것도 서식지 파괴의 한 원인이다.

발췌
숲에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