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비료성분 알아보기/비료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비료성분 알아보기/비료 사용할 때 주의할 점
관리자2010-10-14

 비료 성분 알아보기 

실내 화초에게 왜 비료가 필요한 지는 앞서 공부했으니까, 오늘은 비료의 성분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우리가 학교 다닐 때 열심히 공부했던 내용입니다.

 비료의 3가지 성분 – 질소, 인산, 칼리

 

세 가지 성분이 모두 식물에게 필요한 것이에요.

질  소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해준다.

인  산

꽃을 많이 피우고 열매가 풍성하게 맺도록 도와 준다.

칼  리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모든 비료의 성분은 숫자로 표시하게 되어있는데, 위 사진에서처럼 6-10-5와 같은 식이랍니다.
숫자의 순서는 질소 – 인산 – 칼리의 순서로서 세가지 성분의 비율을 표시한 것인데 이 순서는 절대 바뀔 수 없는 국제적 약속이라고 해요.

 비료를 줄 때 주의할 점 

1. 꽃이 피는 식물은 질소 성분이 많은 비료를 주었을 경우, 잎만 무성해지고 꽃이 잘 피지 않아요. 성분을 꼭 확인해서 질소 성분이 다른 성분보다 제일 낮은 것을 구입하세요. 예를 들어, 퇴비가 많이 섞인 흙에 화초를 심었을 경우 꽃이 피지 않고 잎만 무성해 지는데 이는 흙에 질소 성분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화초에게 무슨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에요. 꽃을 보기가 다소 힘들어 진다는 것 뿐.

2. 비료는 식물이 왕성하게 성장하는 봄과 가을에만 줍니다. 대부분의 식물은 여름과 겨울에 잠깐 성장을 멈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지요. 쉬고 싶은데, 자꾸만 잘 자라라고 비료를 주면 식물이 피곤해 해요. 3-5월, 9-11월 사이가 좋아요. 고형 비료는 워낙 조금씩 녹아 식물에 흡수되기 때문에 일년내내 흙 위에 얹어 놓아도 괜찮답니다.

3. 일년내내 꽃을 피우는 식물은 여름과 겨울에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약하게 비료를 주세요.

 

4.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말을 기억하세요. 시도 때도 없이 욕심을 부려 비료를 주었다가는 영양과다로 식물의 뿌리가 썩거나 줄기가 비실거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반드시 사용 설명서에 나와 있는 방법대로 하세요.
언제 어떻게 얼만큼 비료를 주어야 하나, 궁금하다면 꼭 사용설명서를 읽으세요. 그게 모범답안입니다.

6. 깻묵이나 퇴비, 동물의 분뇨 등도 좋은 비료입니다마는 실내에서 사용하려면 냄새 때문에 곤란해진답니다.

7. 우유나 요구르트, 막걸리,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은)음식 찌꺼기를 비료로 주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거 위험합니다. 벌레가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이에요. 조심~ !!!

8. 산이나 들에 가면 낙엽 등이 썩어 생긴 천연 부엽토가 있어요. 그야말로 친환경 비료인데, 주의하세요! 그 안에 동물이나 곤충의 알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나중에 벌레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 정말 조심하세요. 직접 확인한 바는 없으나 내려오는 전설에 의하면 산에 가서 부엽토를 긁어다가 집에 있는 화분 위에 거름으로 왕창 덮어줬더니 나중에 뱀이 나왔다는 !!!! 헐 ~

출처 : 산림청블로그 –  파워블로거 / 산타벨라